2025년 3월 15일부터 수도권 지하철 요금이 150원 인상됩니다. 시기가 확실히 정해지진 않았다는 기사들도 있습니다만, 3월 15일이 유력하고 늦어도 상반기 중에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하철 요금인상은 2023년 150원 인상 이후 약 1년 만입니다.
공공요금이 계속 오르는 건 어떤 형태로든 생활비에 부담이 됩니다. 혹시 아직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주요 대중교통 할인방법들을 총정리했으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대중교통 요금제도가 생각보다 복잡해서 대중교통 할인방법은 수도권에 한정해서 정리했으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
2025년 수도권 지하철 요금 150원 인상
2025년 3월 15일부터 수도권 지하철 요금이 150원 인상될 예정입니다. 배경은 서울교통공사의 지속적인 만성적자에 있습니다. 2024년 서울교통공사 적자는 약 7,228억 원이고 누적 적자는 7조 3,360억 원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적자가 누적된 것에는 크게 아래 2가지 배경이 있습니다.
- 원래 낮은 요금: 현재 요금은 원가의 33% 수준으로, 150원을 인상하는 것은 원가 대비 약 2% 인상 정도입니다.
- 노인 무임승차: 복지차원에서 65세 이상 노인분들께 지하철 요금이 무료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지난 5년 간 노인 무임승차 지원금액은 약 1조 5,290억 원으로 파악됩니다.
복지 정책까지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이는 것은 자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세부적인 요금인상 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성인: 기본요금 1,400원에서 1,550원으로 150원 인상
- 청소년: 교통카드 이용요금 100원 인상
- 어린이: 교통카드 이용요금 50원 인상
- 현금이용: 일반 150원, 청소년 150원, 어린이 50원 인상
- 조조할인: 일반 120원, 청소년 80원, 어린이 40원 인상
예를 들어, 일반 성인이 하루 2번 지하철을 탄다고 가정하면 한달에 최대 9,000원 정도의 교통비가 추가될 것 같습니다. 적다면 적지만 내 월급 빼고 다 오르는 시대라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는 방법은 활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 할인방법
☑️ K-패스
K-패스는 2024년 5월부터 시행된 대중교통 요금 환급 시스템입니다. 이 제도는 국민들의 대중교통비 절감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국토교통부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가 주관/지원하며 티머니에서 실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정보
구분 | 상세내용 |
서비스 지역 | ‣ 전국 210개 시∙군∙구 지역 (서울과 경기 전역을 포함) |
대상 교통수단 | ‣ 시내버스, 마을버스, 광역버스, 지하철, GTX |
환급 비율 | ‣ 일반 20% ‣ 청년(19~34세) 30% ‣ 다자녀 부모: 2자녀 30%, 3자녀 50% ‣ 저소득층(기초수급대상자 및 차상위계층) 53% |
환급 기준 | ‣ 대중교통 월 15회~60회 이용 시 지급 (가입 첫 달은 15회 미만 이용해도 지급) ‣ 일 2회 한정 지급 (하차 후 30분 이내 환승 시 1회로 간주) ‣ 일 2회 초과 시 이용요금이 높은 순으로 2회 한정 지급 ‣ 월 60회 초과 시 이용요금이 높은 순으로 60회 한정 지급 |
최대 환급금액 | ‣ 대중교통 이용금액 20만원 이하: 환급 비율에 따라 환급 적용 ‣ 대중교통 이용금애 20만원 초과: 이용요금의 50%만 적용 |
환급 방식 | ‣ 신용카드: 청구 할인 ‣ 체크카드: 계좌 입금 ‣ 모바일선불카드: 충전 할인 |
2025년 3월 15일부터 성인 기준 수도권 지하철 요금이 1,550원으로 인상되는데, K-패스를 이용하게 되면 20%를 할인받아 1,240원으로 수도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 2회/월 60회 한정으로 지급됩니다만 최소 사용기준이 월 15회로 다소 낮고, 서비스 지역범위가 넓어 가장 부담없이 선택할 수 있는 교통비 할인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용 방법
K-패스를 이용하려면 ① K-패스 교통카드를 발급하고 ② K-패스 웹사이트나 K-패스 앱을 통해 K-패스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2가지 과정은 꼭 순서대로 진행되어야 하는데요. 각 과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K-패스 교통카드 발급
K-패스
K-패스 홈페이지
korea-pass.kr
위에 링크해드린 K-패스 웹사이트로 가시면 이미지와 같이 K-패스 교통카드 지원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총 37개의 교통카드가 지원되며 금융기관별로 다양한 교통카드 선택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K-패스 회원가입
K-패스
K-패스 홈페이지
korea-pass.kr
위에 링크해 둔 K-패스 회원가입 웹사이트나 K-패스 모바일앱을 통해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기 전에 K-패스 교통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K-패스 할인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꼭 회원가입을 하신 후에 K-패스 교통카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3. K-패스 할인내역 확인
K-패스 카드발급 및 회원가입을 마치고 K-패스 교통카드를 사용하시면, 위와 같이 K-패스 모바일앱을 통해서 환급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을 쓰신다면 삼성페이에 K-패스 교통카드를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교통카드를 모바일 카드로 발급받으시면 안드로이드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실제 이용혜택
K-패스 교통카드는 월 15회 이상만 사용하면 일반 성인 20%, 청년 30%의 교통비 환급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월 10만원의 교통비를 사용하고 있다면 성인은 2만원, 청년은 3만원의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어서 다른 할인방법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카드입니다.
특히 빨간 색 광역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K-패스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꽤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광역버스는 일반 성인 이용요금이 3,000원으로 꽤 비싸기 때문에, 한번 이용할 때 20%씩 환급을 받는 것은 적지 않은 혜택입니다. 그리고 K-패스 교통카드는 이용횟수만 체크하고 이용거리 등 다른 조건이 없으므로 할인혜택이 매우 쉽고 직관적입니다.
☑️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가 도입한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으로 기후위기 대응과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 완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기후동행카드는 2024년 1월부터 시범 운영되었으며, 2024년 7월에는 정식 도입되었고, 2024년 11월 30일부터 후불 결제지원을 시작했습니다.
❑ 주요 정보
구분 | 상세내용 |
서비스 지역 | ‣ 서울 전 지역 + 기후동행카드 협약을 맺은 시 |
대상 교통수단 | ‣ 서울 지역 대부분 지하철 (1~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 김포 골드라인, 진접선, 별내선, 고양시 구간과 과천시 구간 지하철 ‣ 서울시 면허 버스 및 마을버스 ‣ 공유자전거 '따릉이' (선택 시) |
이용불가 교통수단 | ‣ 신분당선, GTX, 서울지역 외 광역전철 ‣ 광역버스, 공항버스, 시외버스 ‣ 타 지역 면허버스, 택시 |
이용 요금 | ‣ 30일권(따릉이 포함): 65,000원 ‣ 30일권(따릉이 제외): 62,000원 ‣ 청년 (19~39세) 할인: 각각 58,000원, 55,000원 ‣ 단기권: (1일권) 5,000원, (2일권) 8,000원, (3일권) 10,000원, (5일권) 15,000원, (7일권) 20,000원 ‣ 단기권은 따릉이 미포함, 충전일로부터 바로 사용기간 시작 |
카드 종류 | ‣ 모바일카드: 안드로이드폰에서만 사용 가능 ‣ 실물카드: 지하철 1~8호선 고객안전실, 지하철역 주변 지정 편의점에서 현금 3,000원으로 구매 가능 ‣ 실물카드는 9호선이나 신림선 등 |
구매 및 충전 | ‣ 충전 시 5일 이내 사용 게시일 선택 가능 ‣ 실물카드를 먼저 구매해야 하며, 구매방법은 위 내용 참고 |
충전 방법 | ‣ 모바일카드: 모바일티머니 앱 (계좌이체) ‣ 실물카드: 서울지하철 1~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김포 골드라인 역사 교통카드 무인 충전기 (현금 또는 카드) |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에서 월 65,000원 이상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따릉이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께 적합한 상품입니다. 월 65,000원으로 서울시 중심의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며, 최대 연 34만원의 교통비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기후동행카드는 단점이 만만찮은데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서비스 지원범위가 서울시에 집중되어 있어서 경기도 버스나 일부 지하철 노선에선 이용할 없습니다.
- 빨간색 광역버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일반 버스, 지하철 정도로 이용횟수를 계산해보면 월 42회 이상 이용해야 이득이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삼성페이를 통해서는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025년 3월부터 운행되는 한강 리버버스를 기후동행카드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알려진 바에 따르면 월 3,000원의 비용을 추가하면 한강 리버버스를 무제한 이용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서비스 지원범위가 서울시 위주이고, 월 7만원에 가까운 교통비를 사용하는 분들께만 이익이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만 이렇게 지원혜택이 추가되고 있다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용 방법
1. 물리적 카드 이용
보시는 것처럼 서울 내 지하철역이나 근처 편의점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직접 구매해서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는 현금 3,000원이며 충전금액은 별도로 지불해야 합니다. 아이폰 사용자들은 모바일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위와 같이 물리카드를 사서 이용하셔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신다면 '티머니모바일'앱을 통해서 기후동행카드를 발급/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에 삼성페이로 교통카드를 이용 중이라면 이를 해제하고 '티머니모바일'앱으로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는 걸로 설정을 바꾸어야 합니다.
❑ 실제 이용혜택
서울시 중심으로 지하철과 시내버스를 해비하게 이용하는 분들은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월 65,000원 혹은 68,000원만 지급하면 '따릉이'를 포함하여 지하철과 시내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광역버스를 이용하지 않고 월 65,000원이라는 교통비를 사용하는 것이 결코 적지 않으므로, 본인의 대중교통 이용패턴을 잘 확인하시고 기후동행카드 사용여부를 선택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더불어,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2025년 3월부터는 한강 리버버스도 기후동행카드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이 점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 The경기패스
The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을 위한 대중교통 할인 카드로 2024년 5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이 카드는 이름에 '경기패스'라고 표시되어 있어서 경기 지역 대중교통만 지원할 것 같습니다만, 실제로는 전국 모든 지역의 대중교통 이용에 대해 할인혜택을 지원하는 강력한 대중교통 할인 카드입니다.
❑ 주요 정보
구분 | 상세내용 |
서비스 지역 | ‣ 전국 모든 지역 |
대상 교통수단 | ‣ 교통카드로 탑승할 수 있는 대부분 대중교통 ‣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전철, 광역버스, GTX, 신분당선 |
이용불가 교통수단 | ‣ KTX, SRT, 항공, 여객선 등 별도 과금하는 교통수단은 제외 |
할인 혜택 | ‣ 월 15회 이상 이용 시, 무제한으로 교통비 실사용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함 ‣ 일반(40세 이상): 20% ‣ 청년(20~39세): 30% ‣ 저소득층: 53% |
카드 종류 | ‣ K-패스카드와 동일함 (K-패스카드를 발급받아 경기도민을 인증하면 The경기패스 카드가 됨) |
구매 및 충전 | ‣ 충전 시 5일 이내 사용 게시일 선택 가능 ‣ 실물카드를 먼저 구매해야 하며, 구매방법은 위 내용 참고 |
환급 방식 | ‣ 신용카드: 청구 할인 ‣ 체크카드: 계좌 입금 ‣ 모바일선불카드: 충전 할인 |
The경기패스 교통카드는 사실 상 K-패스 교통카드와 발급 및 회원가입, 사용방법이 모두 동일한데 경기도민이라면 추가적인 혜택만 지원되는 형태입니다. K-패스 교통카드는 15~60회 이내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할인혜택을 주지만, The경기패스 교통카드는 15회 이상이면 무제한으로 할인혜택을 준다는 점이 다를 뿐입니다.
❑ 이용방법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The경기패스 교통카드는 K-패스 교통카드와 이용방법이 동일합니다. 그래서 K-패스와 동일하게 ① K-패스 교통카드를 발급하고 ② K-패스 웹사이트나 K-패스 앱을 통해 K-패스 회원가입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러면 회원가입 과정에서 주소지가 경기도일 경우, 이를 인식하여 The경기패스 교통카드 혜택을 지원하는 구조입니다.
관련 이용방법은 위에서 정리한 K-패스 교통카드 이용방법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K-패스(The경기패스) vs 기후동행카드
언급했던 것처럼 K-패스와 The경기패스는 사실 상 같은 서비스이고, 주소지가 경기도일 때 지원되는 혜택이 다른 구조입니다. K-패스보단 무조건 The경기패스 혜택이 좋으므로 이에 대한 분석은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 중에선 어떤 교통카드 혜택이 좋을까요? 이건 대중교통 사용패턴에 따라서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 빨간색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분들은 K-패스 교통카드가 유리합니다. 기후동행카드는 광역버스 할인혜택이 없습니다.
- 서울지역 중심으로 지하철과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를 이용하시면서, 교통비가 월 77,000원 이상 나오는 분들은 '기후동행카드'가 유리합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월정액 교통카드라 많이 쓸수록 할인혜택이 커지는 구조입니다.
- 서울 지역 외에도 전국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K-패스 교통카드가 유리합니다.
대중교통을 포함한 공공요금이 계속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원가상승과 적자누적으로 요금상승이 어쩔 수 없는 구조입니다만, 이렇게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제도들을 이용해서 조금이라도 생활비를 줄이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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