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과탄산소다 하나로 청소부터 세탁까지, 활용법 총정리

by 동물가족 2025. 2. 7.
반응형

과탄산소다는 친환경세제이면서 가격도 저렴해서 다양한 청소 및 세탁작업에 많이 사용하는데요. 과탄산소다의 청소원리와 올바른 사용방법, 그리고 유용한 사용 꿀팁까지 총정리했습니다. 과탄산소다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확인하시고 일상 생활에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과탄산소다 제대로 알기

☑️ 청소원리

 과탄산소다는 베이킹 소다보다 훨씬 강한 염기성 물질입니다. 일반적으로 과탄산소다는 그냥 사용하는게 아니라 물에 녹여서 약알카리성 형태로 사용하는데요. 과탄산소다를 물에 녹일 때 발생하는 과산화수소(H2O2)와 활성산소가 청소나 세탁에 도움을 주는 데, 주요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과산화수소(H2O2): 강한 산화력을 가지고 있어서, 청소나 세탁 시 살균과 표백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세균이나 곰팡이를 제거하거나, 얼룩을 제거하고 흰 옷에 얼룩을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 활성산소: 과탄산소다가 물과 반응하면 활성산소가 발생합니다. 이는 청소할 때 표면의 먼지나 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주방 청소나 세탁 시 세정력을 높이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활성산소에는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서 주방, 욕실에서 사용 시 악취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과탄산소다가 청소나 세탁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강한 염기성 물질이라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예상하지 못한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 주의할 사항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 과탄산소다 사용 시 주의사항

과탄산소다는 강한 염기성 물질이라, 사용하실 때 주의할 점들이 있습니다. 

❑ 이런 땐 사용하지 마세요. 

  • 알루미늄이나 양은 및 구리 소재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과탄산소다는 알루미늄 표면을 변색시킬 수 있으므로 주방 용품이나 알루미늄 소재의 주방 후드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탄산소다는 금속을 부식시킬 수 있으므로 양은이나 구리와 같은 금속 소재에도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색깔 있는 옷엔 사용하지 마세요: 과탄산소다는 색깔 있는 옷에 사용하면 색이 빠질 수 있습니다. 흰 옷에 얼룩이나 찌든 때를 지울 때 세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특정 섬유 소재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중성세제 전용 소재나 산소계 표백제 사용이 금지된 소재에는 과탄산소다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탄산소다의 알칼리성 때문에 섬유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대표적으로 울이나 스웨이드, 벨벳, 아크릴이나 폴리에스터 합성 소재가 이에 해당합니다. 
  • 아기옷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아기옷에는 중성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과탄산소다가 강한 알카리성을 가지고 있어서 아기와 같이 연약한 피부에 닿으면 화끈거림이나 따가움, 혹은 발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설겆이엔 사용하지 마세요: 과탄산소다가 기름때를 잘 제거하긴 하지만 강력한 알카리성이라 일반 설겆이에 자주 사용하면 피부에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설겆이에는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 이렇게 사용하세요. 

  •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지 않고 자주 환기시키기: 과탄산소다가 물과 섞였을 때 발생되는 활성산소를 많이 마시게 되면 건강에 좋지 않고 특히 호홉기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에는 창문을 열어서 자주 환기시키고, 밀폐된 장소에서 사용해야 한다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좋습니다. 
  • 고무장갑을 착용: 과탄산소다가 강한 알카리성이라 피부에 직접 닿으면 화끈거리거나 따가움을 유발하거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급적 과탄산소다를 사용해서 청소하실 때에는 고무장갑을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 세제와 같이 사용: 과탄산소다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청소세재를 같이 섞어서 사용하면 청소효과가 훨씬 커집니다. 단, 락스와 같이 강한 염소계 제품을 섞게 되면 유독가스가 생성되어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일반적인 사용방법

일반적으로 과탄산소다는 물과 섞어 약알카리성으로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사용 목적에 따라 물의 양을 조절하는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청소할 때와 세탁할 때 물을 어떻게 섞어야 하는지 알려 드립니다. 

❑ 청소할 때

물과 과탄산소다의 비율은 3:1로 맞추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3리터의 물에 과탄산소다 1리터를 넣는 식입니다. 또한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활성산소가 많이 생성되어서 과탄산소다의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물의 온도는 40도 이상이 좋은데, 욕실이나 찌든 때를 없애기 위해 청소 대상을 불려야 할 때에는 70도 이상의 뜨거운 물과 과탄산소다를 섞어 30분 이상 불리는 게 좋습니다. 

❑ 세탁할 때 

일단 과탄산소다와 세제의 비율은 1:1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과탄산소다와 세제를 함께 사용하면 세탁효과가 더욱 극대화됩니다. 세탁기에서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에도 물 온도를 40도 이상으로 설정하면 세탁효과가 더 좋아지는데요. 단, 온도에 민감한 소재의 옷을 세탁할 때에는 찬 물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과탄산소다 활용꿀팁

과탄산소다를 잘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으로 청소나 세탁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아래에는 실생활에서 과탄산소다를 활용하는 몇 가지 꿀팁들을 정리했습니다. 잘 읽어보시고 일상생활에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더러워진 욕실화나 고무 샌들

과탄산소다는 고무 제품을 청소할 때 매우 효과적인데요. 욕실화나 고무로 된 샌들에 때가 많이 끼어서 더러워졌을 때 지퍼팩에 따뜻한 물을 넣고 과탄산소다와 주방세재을 섞어서 30분 정도 불리면 아주 깨끗하게 세척됩니다. 때가 남아있을 땐 살짝 솔로 문질러주면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 김치 통에서 냄새 뺄 때

과탄산소다는 강력한 탈취효과도 가지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플라스틱으로 된 김치통이나 마늘 양념통을 사용하다보면 냄새가 배여서 씻어도 잘 지워지지 않는데, 이럴 때 뜨거운 물과 과탄산소다를 한 스폰 넣고 하루밤 재워두세요. 김치나 마늘같은 강한 냄새가 많이 빠집니다. 

 

☑️ 막힌 세면대나 하수구를 뚫을 때 

세면대나 하수구에 머리카락이 끼어서 물이 잘 내려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과탄산소다를 한 컵 정도 붓고 커피포트에 뜨거운 물을 끓여서 아주 천천히 부어 주세요.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과탄산소다는 기름기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서 머리카락이나 다른 찌꺼기를 녹여 막힌 세면대나 하수구를 뚫을 수 있습니다. 

 

☑️ 욕실이나 주방 후드 기름때 제거

욕실 욕조를 오래 쓰다보면 누렇게 기름때가 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방 후드는 말할 것도 없이 아주 강한 기름때가 생기는 곳인데요. 과탄산소다와 주방세제를 아주 뜨거운 물과 섞어서 붓고, 최소 1시간 정도 불린 후에 닦으면 아주 쉽게 찌든 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