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식초의 마법, 전자렌지 냄새 제거 완벽 가이드

by 동물가족 2024. 11. 7.

요즘은 전자렌지로 조리할 수 있는 간편식이나 전자렌지를 이용한 간편한 요리법들도 많은데요. 전자렌지 사용량은 점점 늘어도 은근 청소 사각지대에 있는 녀석이라 잠깐 잊고, 애써 잊고 쓰다보면; 안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락스같은 세재를 쓰기엔 음식을 하는 곳이라 꽤나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대충 청소하기엔 음식냄새들이 잘 빠지지 않는데요. 이럴 때 식초물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냄새도 잡고 청소까지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 방법은 꽤 효과적인데다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이라 세재청소가 부담되는 분들에게도 좋은 정보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왜 식초물인가요?

 식초의 주요 성분인 '아세트산'은 강한 산성을 가지고 있어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냄새를 중화시키는 데 탁월합니다.  또한 식초는 자연에서 얻어지는 성분이라 화학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전자렌지를 안전하게 청소할 수 있는데요.

 물론 식초물을 사용해서 전자렌지를 청소하면 잠깐동안 식초냄새가 남을 수 있는데, 이 냄새는 전자렌지를 좀 열어두면 금방 날아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식초냄새가 넘나 비호감인 분들은 식초 대신 레몬 슬라이스나 레몬즙을 사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초물로 전자렌지 청소하는 방법

준비물

준비하실 건 별로 없는데요. 식초와 물, 그리고 전자렌지에 사용할 수 있는 용기, 물티슈나 키친타올 2~3장만 있으면 일단 끝입니다. 혹시 좀 더 깨끗하게 청소하고 싶은 분들은 베이킹소다 티스푼 1개 정도만 추가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베이킹소다까지 사용해서 청소했습니다.)

청소 전 상태체크

청소 전에 먼저 전자렌지 상태를 체크했는데요. 저도 렌지 청소를 한 지 오래라 벽면에 여기저기 얼룩이 끼어있고 여러가지 좋지 않은 음식냄새도 나는 상황이었습니다. (저만 쓰레기는 아닌거죠?;;)

오른쪽에 있는 하얀 플라스틱 덮개같은 건 도파관 덮개라고 부르는 전자렌지 부속품인데, 이건 괜히 떼어내거나 파손하면 전자렌지가 망가질수 있으니 그냥 부착된 채로 청소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청소방법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준비합니다. 각각 종이컵 반컵 정도면 충분하구요. 전자렌지에 사용 가능한 용기에 담아서 준비합니다. 이 식초물을 전자렌지에 가열해서 내부에 식초성분을 포함한 수증기로 살균효과와 스팀효과를 같이 주려는 것이 목적입니다. (레몬즙이나 레몬 슬라이스를 하나 넣어주시면 좀 더 산뜻한 향이 납니다.)

 

만든 식초물 용액을 전자렌지에 넣고 5분 간 가열합니다. 식초 성분이 포함된 수증기가 내부를 스팀으로 청소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에서 전자렌지 내부 냄새가 상당히 제거됩니다. 

5분이 지나면 전자렌지를 열고 물티슈나 키친타올로 식초물을 이용해서 전자렌지 내부를 닦아줍니다. 내부에 뜨거운 스팀이 남아 있는 상태라 다치지 않게 조심하시구요. 스팀효과로 전자렌지 내부가 약간 불려진 상태라 힘들이지 않고 그냥 슥슥 닦아 주시면 됩니다. 

조금 더 청소를 하고 싶은 분들은 가열한 식초물에 보시는 것처럼 베이킹소다 한 스푼을 넣어서 잘 섞여줍니다. 뜨거운 물에 베이킹소다가 들어가면 이렇게 거품이 발생하는데, 이 거품도 세척효과가 있습니다. 준비하신 키친타올이나 물티슈를 이용해 이 용액으로 전자렌지 내부를 잘 닦아주시면 됩니다. 

남은 용액으로 전자렌지 외부도 잘 닦아줍니다. 식초가 대부분 증발한 상태라 그렇게 식초향이 강하지 않으실거에요. 베이킹소다를 쓰게 되면 나중에 하얀 가루가 남게 되는데, 이것도 꼼꼼하게 닦아주시기 바랍니다. 

아주 심하게 오염되지 않은 전자렌지라면 청소를 시작해서 끝내는데까지 10분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청소를 너무 자주 할 필요도 없고 사용하시다가 마음이 갈 때 한번씩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정기적으로 하시면 전자렌지를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식초물을 이용한 전자렌지 청소법은 제법 많이 알려진 방법인데 저는 처음 해보았는데요. 금방 안 좋은 냄새도 잡히고 화학세재를 사용하지 않아 찝찝한 마음도 덜 수 있어서 꽤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전자렌지 청소법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